영국에서 건강한 환자들에게 심장마비와 뇌졸중의 위험을 줄이는 폴리필(polypill)을 인터넷으로 판매한다고 한다.
폴리필은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네 종의 약물로 구성된 복합제로 심장질환 병력이 없는 50세 이상의 사람이면 ‘Polypill Prevention Programme’이라는 웹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의사 상담에 따라 구입할 수 있다.
폴리필의 약물은 콜레스테롤 저하제 심바스타틴(simvastatin), 고혈압 억제를 위한 이뇨제 벤드로플루메티자이드(bendroflumethiazide), 고혈압 치료제 로살탄(losartan), 고혈압 협심증 치료에 사용되는 암로디핀(amlodipine)이다.
각 약물들은 수년간 개별적으로 승인돼 사용해 왔지만 이 약물들이 복합제로 승인되지는 않았다.
관계자에 따르면 폴리필을 일반적인 방법으로 예방약으로서 승인받기 위해서는 매우 복잡하며 수년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정식 승인이 매우 어렵다고 한다.
이는 각 구성성분별 병용 사용별로 효과성과 안전성을 입증해야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직 승인 가능성을 완전히 포기한 것은 아니라 그동안 소비자들에게 약을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판매를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폴리필을 판매하는 것은 오프라벨(off-label)에 해당해 합법적이다.
폴리필은 사업 파트너인 IPS 회사에서 생산 및 조제하며 약의 가격은 3개월분에 88파운드(약 15만원)이다.
폴리필과 관련해 작년에 미국공공과학도서관 학술지 플로스원(PLoS On)에 개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최대혈압을 12퍼센트 낮췄으며 최소혈압은 11퍼센트, LDL 콜레스테롤은 39퍼센트 줄였다고 한다.
이 연구의 연구진은 이 결과가 약물을 개별 사용했을 때 예상되는 효과와 거의 유사한 수치로 단 하나의 약으로 4종류의 약을 먹은 것처럼 환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