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5-07-19 06:01 (토)
바이오코아, 충남대학교와 산학협력 계약
상태바
바이오코아, 충남대학교와 산학협력 계약
  • 의약뉴스 최원석 기자
  • 승인 2013.04.19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코아(대표 최형식)는 지난 3월 29일자로, 충남대학교 산학협력단(단장 서동일)과 산학협력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산학협력을 통해 바이오코아는 국내외 제약회사들의 글로발 신약개발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원가능하게 됐다.

계약체결에 따라 바이오코아는 신약 물질의 대사체 분석연구 및 관련기술를 도입하고 국내외 제약사들의 신약후보물질 검색단계를 보다 효율적으로 지원가능하게 될 것이다.

신약 물질의 대사체 분석연구 및 관련기술은 신약후보물질을 발굴하고 최적화하는 단계에서 필수적인 것으로 합성신약의 임상시험 (IND) 승인을 위한 전임상 독성 동물종을 선정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아울러 가속질량분석기(AMS)를 이용한 새로운 임상시험법의 도입으로 Phase-0 에서의 Micro-dosing Study 뿐만 아니라 Phase I and II에서도 보다 효율적이면서도 안전하게 Human Absolute Bioavailability Study 및 Mass Balance Study를 할수 있게 됐다. 
이로서 인간의 약동학적 파라미터를 전임상 동물모델에서 예측하기 어려웠던 약물이나 난용성 약물, 또는 긴반감기 등으로 인해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개발이 아주 어려웠던 신약후보물질들의 글로벌 신약개발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이 열리게 됐다.

한편,본 계약과 관련된 충남 대학교의 신 영근 교수(서울 약대졸)는 다양한 항체신약 및 합성신약의 개발로 유명한 미국 Genentech사에서 오랜 기간 Drug Metabolism and Pharmacokinetics (DMPK)의 책임 연구자로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명실상부한 산학협력의 대표적 학자 중의 한분으로 손꼽히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