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6 18:10 (화)
서남의대 개강식 위기 아닌 희망 첫출발 기대
상태바
서남의대 개강식 위기 아닌 희망 첫출발 기대
  • 의약뉴스
  • 승인 2013.03.05 09:56
  • 댓글 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남의대 사태에 정치력이 작용했나. 이런 의문이 드는 간담회가 어제(4일) 국회에서 열렸다.

간담회를 주최한 진보정의당 강동원 의원은 교육에 결코 정치가 개입돼서는 안된다며 정치적 판단으로 서남사태가 불거졌다는 의혹을 강하게 주장했다.

강의원은 전국 350여개 사립대 중 지난 20년간 큰 재단 비리가 터져도 감사 한번 받지 않는 경우도 있는 사실을 지적하면서 지난해 말 감사 14일 만에 속전속결로 폐교 가까운 명령이 내려진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교수협의회 김정의장도 13가지 행정처분 이유 중 하나인 정상적 학교 운영이 불가능할 경우라는 단서 조항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면서 서남대는 정상적 학교운영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정상적 학교운영이 가능한데도 학생들의 졸업과 학위를 취소하라는 것은 온 국민이 납득할 수 없는 처사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강기영의학과장은 의학교육에 전문적인 역량이 있거나 이 분야 관련자가 했다면 수긍하겠으나 감사관은 감사 초기 부터 납득할 수 없는 논리만 했다고 감사의 부당성을 지적했다. 다소 부족한 시설이지만 교수와 학교가 한 몸으로 학생과 졸업생을 지키기 위해 힘쓰고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켰다.

그는 최근 MOA를 맺은 예수병원은 역사가 115년이고 100여명의 인턴과 레지던트 교육을 시켜온 얕잡아 볼 수 없는 시설을 갖춘 병원이라며 부족한 시설에 대한 보완책으로 손색이 없음을 강조했다.

의대 강성민학생회장도 불만을 토해내기는 마찬가지 였다. 교과부의 여러 부서가 책임을 떠넘기는 무책임을 성토했다. 하지만 이날 자리에 참석한 신인섭 교과부 사립대학제도과장은 뚜렷한 해답을 주지 않고 감사관실 소관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우리는 서남의대 사태가 재학생은 물론 학부생과 교육당국 모두를 만족시키는 쪽으로 해결이 되기를 희망한다. 피해자인 학생에게 더 큰 피해가 가지 않기를 바라는 심정은 인지상정이다.  

김정 의장이 지적한데로 다소 부족한 시설이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최선을 다해 노력한다고 하니 학교 구성원의 진정성을 교육 당국이 진지하게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 우리의 주장이다.

이미 기각된 것으로 알려진 재심신청도 다시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것도 한 방법일 것이다. 백년대계인 교육이 정치논리나 기타 다른 이유로 무용지물이 되는 현실을 바라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 학교는 4일 모든 대학교가 그렇듯이 신입생 개강식을 열었다.

개강식에 참석한 650명의 학생들이 무사히 졸업할 수 있을까. 김의장의 바람처럼 이번 학기는 위기가 아니고 희망이 부풀어 오르는 새학기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재학생엄마 2013-03-05 13:27:33
첫줄발이 희망이라고요? 기자님 서남대 가보셨어요? 그리고 서남대가 어떤 지경인지 아십니까? 남원사람불러모은 남원순창 지역 진보정의당 강동원 의원이 더 정치적아닌가요?지금 당장 애들이 제대로된 공부를 할 수 없는데 5년 10년뒤 그것도 가능성도 없는 정상화가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묻고싶습니다.

김정협의회장 2013-03-05 14:34:56
교수및교직원들의 잘못이라면 지금사표를내고 책임을 통감하시지 능력도않되면서 정상화니하며
머물러계신가요 정상화가뭔지 모르겠지만 학생도없고 돈도없을텐데 무슨능력이라도있나요
어디갈데가없으신가요 재단에 빌붙어서 월급 받고싶으신건가요 다른데 자리알아보세요 책임이 당신들에게있다고했잖아요

고함 2013-03-05 14:48:15
쓰레기같은 학교 에서 담물쓴물 학생들에게서 다빼먹었잖아요 정상화의지도있고 능력도있다고 하셌나요 연구논문한자쓰신적있나요 연구 교수실에 난방은되나요 쓰러져가는 건물은 안보고다니시나요 유령학교에 교수하신다고 직업란에 교수라고하며 다니셨나요 학교시설은 눈에보이지않던가요 눈감고다니셨나요 학생들앞에 부끄럽지는 않았나요 김정의장님 그만 학생들 피해입히시고 사표내시고 더좋은학교로가시지요

답답해서 2013-03-05 14:59:23
어떻게 정상화하겠다고 시설,자금계획,정상적인교수확보,병원확보,등 좀명쾌하게 밝혀주세요 예수병원 더부살이 언제까지할거고까지...뭘좀밝혀야 이해가될텐데 어디서 돈이쏫아집니까 아님 1-2년더벌어보겠다는건지요 남광병원 의대인증평가 하겠다던데 그것도 자금내역을 밝혀주시고요

소문은 진실 2013-03-05 17:29:47
원서쓸때는 각입시기관배치표보면서쓰고 부실낙인 생각지도못했는데... 정시발표후 지금까지 서남의대기사보면서 참담해서 의욕상실로 하루하루버티고있지요. 의협인증도 못받는학교 부실의대..
3월3일 학교에가보니 고요하기가 절간수준이하이더이다. 명문사학이란말에 화가납니다. 셔틀도없는학교 인터넷도안되는학교 정문에경비도없더이다. 주변상가 오래전에 문닫고 벌써폐허된건물만있더이다.
가보십쇼 서남의대에..